건강한 턱, 건강한 얼굴

턱관절치료

턱관절장애?


턱관절(악관절)은 얼굴뼈의 상악과 하악을 

연결하는부분으로, 입을 벌리고 다물때 

움직임의 축을 이루는 부위입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상하악의 관절이 잘 맞물리지 않거나, 근육의 긴장 상태가 유지되는 경우 턱관절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턱관절 부위의 통증에서 시작하여 차츰 이명, 편두통, 개구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오래 방치하는 경우 얼굴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턱에서 딱 소리가? 턱관절질환의 증상

1단계

입을 벌리거나 다물때, 또는 턱을 좌우로 움직일때 귀 밑 턱에서 ‘딱’ 소리가 납니다


2단계 


입을 벌릴 때 귀 밑 턱이 걸리는 불편감이 있습니다. 입이 잘 벌어지지 않아 입을 옆으로 틀어서 벌려야 합니다.


3단계

입을 틀어 벌리거나 다무는것도 쉽지 않게 됩니다. 심한 경우 손가락이나 숟가락을 입에 넣기도 힘들어집니다. 이러한 상태가 1개월 이상 지속되면 4단계로 진단합니다.



4단계 

턱에서 모래나 자갈 갈리는 소리가 나며, 턱에 불편한 통증이 생깁니다. 말기 이후에는골관절염 발병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턱관절질환의 치료는?

턱관절질환의 치료기간은 증상의 발현부터 치료를 시작하기까지의 기간에 비례합니다. 특히 좋지 않은 습관이 원인인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턱관절질환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급적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요법

관절과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턱관절을 편안하게 하는 치료방법


행동요법

턱을 괴는 습관 등 나쁜 자세, 이갈이, 이악물기, 한쪽으로 씹기 등 턱관절에 좋지 않은 습관 개선


교합안전장치

마우스피스 형태의 스프린트를 끼어 턱관절이 정상적인 위치에 자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보톡스

턱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하여 근육과 관절의 긴장을 완화시킵니다

턱에서 딱 소리가? 턱관절질환의 증상

1단계

입을 벌리거나 다물때, 또는 턱을 좌우로 움직일 때, 귀 밑 턱에서 '딱'소리가 납니다.

2단계

입을 벌릴 때, 귀 밑 턱이 걸리는 불편감이 느껴지며, 입이 잘 벌어지지 않아 턱을 옆으로 틀어서 벌려야 합니다.

3단계

입을 틀어서 벌리거나 다무는것도 쉽지 않게 되고, 심한 경우 손가락이나 숟가락을 입에 넣기도 힘들어집니다. 이러한 상태가 1개월 이상 지속되면 4단계로 진단합니다.

4단계

턱에서 모래나 자갈 갈리는 소리가 나며, 터에 불편한 통증이 생깁니다. 말기 이후에는 골관절염 발병 위험이 매우 높아집니다.

Doctor's Say ①


골관절염이 진행되면 좌우 턱의 길이가 달라져 안면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 턱의 성장점이 턱관절 부위에 있기 때문에 안면비대칭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기에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질환의 치료는?

턱관절질환의 치료기간은 증상의 발현부터 치료를 시작하기까지의 기간에 비례합니다. 특히 좋지 않은 습관이 원인인 경우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턱관절질환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급적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요법

운동치료를 통해 관절과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턱관절을 편안하게 하는 치료

행동요법

턱을 괴는 습관 등 나쁜 자세, 이갈이, 이악물기, 한쪽으로 씹기 등 턱관절에 좋지 않은 습관 개선

교합안정장치

마우스피스 형태의 스프린트를 착용하여 턱관절이 정상적인 위치에 자리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보톡스

턱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하여 근육과 관절의 긴장을 완화시키는 방법

Doctor's Say ②


턱관절질환은 생활습관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턱관절질환은 생활 습관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기 때문에 환자 스스로 생활속에서 질환의 원인을 이해하고, 악습관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증상이 완화되더라도 염증, 또는 증상의 재발 위험이 있으므로 치료 후에도 정기적인 검진을 권장합니다.

고객의 마음까지 치료합니다!